리뷰

타이어 관련주 넥센 금호석유 동아타이어

데일리스 2023. 9. 19.

국내 타이어 3사의 상반기 실적과 타이어 산업의 동향을 자세히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국내 타이어 3사의 상반기 실적 개선: 타이어 산업의 밝은 미래

국내 타이어 3사의 개별 실적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는 2023년 상반기 동안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높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이 14% 증가한 43,675억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도 45.7% 상승한 4,392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주로 전기차용 타이어와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인 결과입니다.

특히, 18인치 이상의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은 43.6%로 상승하면서, 유럽, 북미, 중국 등 핵심 시장에서 신차용 타이어 외에도 교체용 타이어 판매도 크게 늘었습니다. 다만, 대전과 금산공장은 2분기에 공장 화재와 파업으로 인해 적자 전환을 겪었습니다.

하반기 한국타이어는 연간 매출액을 전년 대비 5% 이상 성장시키는 것과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을 45%로 높이는 것, 승용 및 경트럭용 타이어의 신차용 타이어 공급 중 전기차 모델 공급 비중을 20%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파트너십 확대 등 질적 성장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는 상반기에 상당한 실적 개선을 이루어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22.7% 증가한 230억원, 영업이익은 1,4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영업이익이 24억원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성장입니다.

금호타이어는 특히 유럽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신차용 고수익 제품 판매를 증대시키고, 원재료비와 선박운임의 하락으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7.1%로 상승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하반기에는 글로벌 유통망 재구축과 신차용 타이어 공급 확대를 통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며, 특히 베트남 공장 증설을 마무리하는 등 해외 생산능력이 늘어나면서 수익성 개선도 예상됩니다.

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는 상반기에 매출이 전년 대비 12.2% 증가한 13,310억원, 영업이익은 532억원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천연고무 등의 원재료 가격과 해운운임이 안정화된 결과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수요 증가로 인한 타이어 산업 호조

올해 상반기, 국내 타이어 3사는 전년 대비 실적을 개선했습니다. 이러한 호조의 배경에는 글로벌 자동차 수요 증가가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신차용 타이어(OET) 공급 확대가 진행되었으며, 이로 인해 타이어 산업 전체가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친환경차의 성장과 함께 빛난 교체용 타이어

특히, 친환경차 전용 고인치·프리미엄 제품은 교체용 타이어(RET)를 중심으로 호조를 이끌었습니다. OETRET의 비중은 25:75, RET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경기의 영향으로 OET판매가 감소하면서, 상대적으로 교체용 타이어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올해는 양쪽 수요가 모두 늘어난 상황입니다.

타이어 산업의 미래: 혁신과 협업

자동차 패러다임이 급변하면서 국내 타이어 3사는 신성장동력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주행 데이터 전문 스타트업 '쓰리세컨즈'의 자율주행 기술 부문을 인수하고, 한국타이어의 아시아 최대 규모 타이어 테스트 트랙 '한국테크노링'에서 쓰리세컨즈의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타이어와 차량 개발에 이점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타이어 모니터링을 통한 솔루션 제공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센서 모듈 및 무선 통신 기술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어본 타이어 콘셉트를 선보여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3에서 '콘셉트' 부문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넥센타이어의 벤처 캐피탈 자회사 넥센 센추리 벤쳐스(NCV)는 미국의 교통관리/분석 스타트업 '오토모투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토모투스는 카메라 기반 AI를 활용해 인도와 차도를 구분하는 연석 주변 교통/주차/정차 데이터를 자동 수집/분석하여 공공기관에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심 항공 교통(UAM)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 교통 혼잡도를 줄이는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패션업계와의 협업

타이어 산업은 최근 패션업계와의 협업에도 나섰습니다. 의류업체와의 제휴, 운동화 및 등산화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타이어회사의 특성을 살려 신제품을 개발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은 미쉐린, 콘티넨탈 등 해외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한국타이어와 프로스펙스가 레이스용 고기능성 카본 러닝화를 공동 출시하며 성공적인 협업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타이어는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하프커피'와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며 타이어 모양 도넛을 판매하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할스바나'와 협업하여 의류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패션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파업 전운

그러나 파업 전운도 타이어 산업을 둘러싼 이슈 중 하나입니다. 광주와 전남지역의 대형 사업자인 기아와 금호타이어의 노조 파업이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이로 인해 상황이 불투명해지고 있으며, 현대차와 관련된 노사 협상은 일부 파업이 취소되었지만, 상황이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타이어 관련 주식 정보

아래는 국내 타이어 3사와 관련된 주식 정보입니다

금호석유(011780): 합성고무 및 합성수지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가진 회사로, 타이어 생산에 관련된 합성고무 등을 공급합니다.

한국앤컴퍼니(000240):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타이어 산업과 연계된 사업을 영위합니다.

코오롱인더(120110): 폴리에스터(PET)타이어코드를 생산하여 타이어 산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넥센(005720): 넥센타이어와 연계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타이어 관련 제품을 생산합니다.

효성첨단소재(298050): 폴리에스터(PET) 타이어코드를 제조하여 타이어 제조사에 공급합니다.

동아타이어(282690): 자동차용 고무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튜브 시장에서 양분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 업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투자 유의사항

이러한 타이어 산업의 상황은 단순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투자 권유나 추천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따르며, 투자 전에는 신중한 검토와 자문이 필요합니다. 투자 결정은 개별 투자자의 판단에 달려있으며,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렇게 국내 타이어 3사의 상반기 실적과 타이어 산업의 동향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투자나 비즈니스 결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새출발기금│지원 대상│지원 내용│홈페이지

소상공인 새출발 특별자금 대출

저신용자 대출│소액 대출│대환 대출│비상금 대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비대면│무방문│무직자│연체자│대출 상품 추천 순위 TOP3 최신

개인회생론 대출│대상│대출기간│대출한도│금리

자녀양육비 생활안정자금 대출│대상│대출기간│대출한도│금리

개인 회생 완납 후 절차

개인회생│개인파산 등 개인 채무 조정 차이점│채무 조정 제도 정리

댓글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