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수소 생산 본격화
국내 기업들이 액화수소 생산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SK, 효성, 두산에너빌리티 등 주요 기업들이 이 분야에 큰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1월 말, SK E&S는 인천에 액화수소 생산시설을 가동하여 액화수소 생산의 첫 단계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는 고순도로 정제된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모빌리티용 연료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효성중공업은 울산 용연 공장에서 연간 1만 3000톤의 액화수소를 생산하고, 이후 생산량을 연 3만 9000톤까지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도 창원에서 연 1800여통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 가동을 준비 중입니다.
수요 인프라 부족
비록 액화수소 생산량이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에 충분한 수소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액화수소 관련 충전소가 부족하며, 이로 인해 수소차량의 보급이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 등록된 상업용 수소 충전소는 200여곳에 불과하며, 현재의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소버스 등 대형 상용차량의 보급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정부의 노력
정부는 수소 경제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2030년까지 3만대의 수소 상용차를 보급하고 70개소의 액화수소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2036년까지 수소 발전 비중을 7.1%로 늘릴 예정으로 경제적 파급효과와 고용 창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소차 관련 주식
에코바이오(038870): 매립가스 및 바이오가스 관련 재생에너지 사업을 수행하며, 수소스테이션 구축과 관련된 활동을 진행.
제이엔케이히터(126880): 수소충전소 구축 및 수소 추출기 개발과 같은 수소 관련 활동을 진행.
효성중공업(298040): 수소 충전소 건설 및 운영, 액화수소 플랜트 건설과 같은 수소사업을 확대하고 있음.
우리기술(032820): 하이스테이션과 협력하여 수소 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이엠코리아(095190): 자체 브랜드인 DK-Lok으로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밸브 국산화 개발과 같은 활동을 진행.
디케이락(105740):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밸브 국산화 개발 등 수소차 인프라의 핵심부품을 개발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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