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자율주행 관련주 오비고 퓨런티어 텔레칩스 라이콤

데일리스 2023. 10. 7.

미래 모빌리티의 중심: 자율주행 기술

미래 모빌리티를 주도하는 주요 기술 중 하나로 자율주행 기술이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이 혁신적인 기술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판단하여 운행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한국경제연구원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071억 달러에서 2035년에는 1조 달러로 연평균 41%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을 0부터 5까지 총 6개의 레벨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레벨 0 - 비자동차: 이 레벨은 자동차가 어떤 자동화된 기능도 갖지 않은 수동 운전 상태를 의미합니다.
  • 레벨 1 - 운전자 지원: 레벨 1에서는 운전자를 돕는 주행 보조 시스템이 사용됩니다.
  • 레벨 2 - 부분 자동화: 이 레벨에서는 자동차가 주행 중에 일부 과업을 수행하며 운전자는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 레벨 3 - 조건부 자동화: 레벨 3에서는 시스템이 주행을 주도하며, 운전자 개입이 필요할 때에만 요구됩니다.
  • 레벨 4 - 고도 자동화: 이 단계에서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대부분의 주행을 수행하며, 특정 상황에서만 운전자 개입이 허용됩니다.
  • 레벨 5 - 완전 자동화: 레벨 5에서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모든 주행을 완전히 자동화합니다.

현재 대다수의 양산차는 레벨 2 기술을 사용하고 있지만, 업계는 레벨 3 이상부터 진정한 의미의 자율주행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레벨 3부터는 시스템이 운행을 주도하며 운전자 개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는 기아가 자율주행 기술을 선두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아는 최상위 트림인 EV9에 고속도로 주행보조(HDP, Highaway Driving Pilot)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며, 이를 상용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아는 최대 80km/h 속도로 주행 가능한 HDP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국내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차 시범 운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아는 이를 위해 15개의 센서와 정밀지도를 EV9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자율주행 레벨 3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독일의 BMW는 독일 내에서 레벨 3 자율주행을 승인받았으며, 이를 7 시리즈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혼다도 이미 레벨 3 기술을 선보였으나, 최고 속도가 60km/h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자율주행은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완전한 자율주행을 실현하려면 방대한 양의 운행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인프라 등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정부는 모빌리티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빠르게 상용화하기 위해 '모빌리티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자율주행 심야 택시, 주유소 전기차 무선 충전, 이차전지 산업 등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라이콤 (388790): 광통신기기 핵심부품을 개발하고 제조하며 광 네트워크에서의 초고속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텔레칩스 (054450): 자동차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용 반도체 칩을 개발하여 자율주행 기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424960): 자율주행용 레이다를 개발하여 모빌리티 분야에서 주행 보조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퓨런티어 (370090): 자동차 전장용 카메라 장비를 제조하며, 전장용 장비 수요 증가에 따라 매출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비고 (352910):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여 자율주행 및 스마트카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모트렉스 (118990):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로보택시와의 협업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글은 단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책임은 본인에게 귀속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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